본문 바로가기

감염

음이온, 공기청정기에서 사실상 퇴출

 

[단독] 음이온이 몸에 좋다고? 공기청정기서 사실상 퇴출

기표원 제품안전정책국 관계자는 28일 중앙일보에 "공기청정기와 같은 가전제품에 ‘오존 발생’ 정보를 어떻게 표시해야 할지를 두고 가전업계와 함께 검토 중"이라며 "오존은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노출될 경우 축적될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들이 이렇게 사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향후 계획과 취지를 밝혔다

news.joins.com

시중에서 오존이 발생하는 제품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기표원에 따르면 오존은 이온 발생기의 부산물로 생겨난다. 즉 이온 발생기가 곧 오존 발생기인 셈이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 ‘공기청정기’와 ‘이온’이라는 단어를 넣어 검색하면 이온 기능이 포함된 대기업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SK매직의 경우 ‘플라즈마 이온 공기청정기’, 삼성전자는 ‘바이러스닥터 SPI 이온 공기청정기 SA-T501WA’, LG전자는 ‘LG 퓨리케어 AS199DWA-복합식(필터,이온)’등이 검색됐다. 중소기업 제품 중에는 목에 착용하는 음이온 발생기나 시거잭에 꽂아 쓰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 필터를 아예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방전을 이용해 오존(이온)을 발생시키는 방식의 청정기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출처: 중앙일보] [단독] 음이온이 몸에 좋다고? 공기청정기서 사실상 퇴출

 

방사성 물질 경고해 온 교수 "음이온 환상 못 버리면 라돈사태 계속될 것"

음이온 공기청정기·에어컨도 위험... 게르마늄 관련 주장은 모두 허위

news.joins.com

음이온 환상이 뭔가 ? 

“음이온이 건강에 좋다는 주장이다.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음에도, 몸에 좋은 음이온이 나온다고 홍보하는 생활용품이 여전히 넘쳐난다. 라돈 침대 역시 음이온이 나오는 건강한 침대라는 홍보 마케팅이 빚은 참극이다. 침대 제조사도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나오는 모나자이트를 몸에 좋은 음이온이 발생하는 신비한 광물질이라고 여겼을 정도로 무지했다.”

[출처: 중앙일보] “음이온 환상 못 버리면 제2, 제3 라돈 사태 계속될 것”